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모유 수유 방법

Published on 
May 29, 2020

shutterstock_601614869.png

모유는 대부분의 영아들에게 최고의 영양공급원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들은 다음의 기본 안전예방책을 따라 모유를 수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는 대다수 미국인들의 삶을 흔들어 놓았습니다. 독감 및 기타 호흡기 병원체와 같이 코로나19를 유발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비말을 통해 인간 대 인간으로 감염됩니다. 그러나 매우 새로운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조차 질병이 전염되는 모든 경로를 알지는 못합니다. 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만큼 불안감과 공포감이 드는 것은 당연하며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들의 경우에는 특히 그럴 수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전문가들에 따르면 모유는 대부분의 영아들에게 최고의 영양공급원입니다. 모유의 면역학적 특징은 아기들이 여러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보호해 줍니다. 

다음은 코로나19 발병 기간 동안의 모유 수유 지침입니다.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산모가 모유를 통해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지만, 세계보건기구(WHO) 및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아기에게 모유를 수유하고자 하는 모든 산모들에게 모유를 수유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인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에 감염된 산모들을 대상으로 한 제한된 연구들에 따르면, 모유에서 해당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산모 6명을 대상으로 출산 후 연구를 실시했습니다. 최근 학술지 란셋(The Lancet)에서 발표된 해당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산모의 모유, 제대혈, 양수 또는 신생아들의 인후 분비물을 채취한 면봉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증거는 없었다고 합니다.

이 문제와 관련된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Children’s Hospital Los Angeles의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Amanda Reyes 씨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조기에 모유 수유를 중단하는 부모들이 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Reyes 씨는 “모유 수유를 하는 부모들은 코로나19가 발발하기 전과 다름 없는 난관과 장애물을 겪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더불어, “모든 것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계속해서 모유 수유를 하실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라고 덧붙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이 있거나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모유 수유 산모는 본 CDC 지침을 준수하여 영아에게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예방책을 실시하셔야 합니다.

  • 안고 수유하는 경우에는 손을 씻은 뒤 마스크를 착용하고 아이를 안으세요. 
  • 유축기를 이용하여 수유하는 경우에는 유축기나 젖병을 만지기 전에 반드시 손을 씻고 매 사용 시마다 적절한 세척 권장사항을 준수하세요. 
  • 가능하다면, 건강한 다른 사람이 아기에게 유축기로 짠 모유를 수유하도록 하는 것도 생각해 보세요. 

모유 수유를 시작하거나 계속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모든 부모의 개인적인 선택이지만, 의료진과의 조율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유 수유 교육, 지원 그룹, 가상 수유 상담 등 도움이 될 수 있는 온라인 자료들도 많이 있습니다.

걱정하는 부모님들에게 Reyes 씨는 “여러분은 모든 것을 제대로 하고 계십니다! 질문이 있을 시에는 반드시 의료전문기관에 문의하세요. 안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정서적, 물리적 및 정신적 지원을 제공해 줄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세요. 아이의 관점에서 여러분은 완벽한 부모입니다.”라고 격려의 말을 전합니다.